티스토리 뷰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릉편 문어숙회 문어무침 가자미회무침 맛집 강릉 금진항 항구마차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강릉편에서 문어요리 맛집이 나왔습니다! 이 집은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에 있는 금


진항 맛집 항구마차에요! 이 집 인기메뉴가 가자미회무침과 문어숙회, 문어무침이라고 하네요! 오늘 소개 될 메뉴


는 바로 문어숙회와 문어무침이에요! 문어숙회 보니 빨리 입어 넣어 씹고 싶은 충동이 ㅋㅋ 너무 맛있어 보이네요! 


이 집 문어는 돌문어가 아닌 자연산 참문어에요! 보통 문어를 세척할 때 밀가루나 소금으로 빡빡 문질러 주면서 씻


어 내야 되는데 이 집에서 사용하는 문어는 참문어라 맑은 동해안에서 잡았기 때문에 빨판에 진흙이 없어서 그냥 


물로 한 번 쓱~ 씻어 요리해도 된다고 합니다!



세척한 문어를 뒤저뒤적 하면서 10분 이내로 삶아 내어 손님 상으로 나오는데요! 초장이나 간장을 안 찍고도 너무 


훌륭한 맛이라고 합니다! 접시에 담긴 문어 다리 모양이 너무 예뻐서 모형인 줄 알았네요 ㅎㅎ 쫄깃한 식감이 너


무 좋은 문어는 타우린 성분이 많아 피로회복에 완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산물 중에 문어가 비린 맛이 없다


고 하네요~ 그러고보니 문어는 호불호가 많이 없는 음식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이 집 문어 삶은 국물은 꼭 먹어 봐


야 한다고 해요! 비린 맛이 없고 해장하기 딱 좋은 국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매콤하면서 달콤한 이 집만의 양념장으로 버무린 문어무침! 사진만 봐도 군침이 그냥 도네요 ㅎㅎ 자연산 


참문어를 데쳐 어느정도 차갑게 냉장시켜서 썰어 내 양념장에 무친다고 하네요! 그래야 꼬들꼬들 식감이 좋다고 합


니다^^ 빨갛게 버무려진 문어무침 위에 콩가루가 뿌려져 나와요! 문어양념과 콩가루는 뭔가 안 어울릴 것 같은 느


낌이지만막상 먹어보면 매운 맛을 잡아주면서 고소함이 배가 된다네요! 골뱅이무침처럼 소면이랑 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요 ㅎㅎ 술안주로 딱이겠어요!! 꼭 한번 먹어 보고 싶네요~



이 집만의 독특한 양념비법이 있었는데요! 그건 바로 손님 연령대에 따라 맞춤 양념을 한다는 사실! 사장님께서 주


문을 받고 젊은 손님들은 식초를 더 가미 해 새콤달콤하게 무쳐주시고 나이대가 있으신 어른신들은 신걸 싫어하신


다고 식초를 거의 안 넣고 초장위주로 무쳐준다고 하네요! 와우~ 이런 방법이!! 이것 또한 영업 비법이네요! 이 집 


문어무침 말고도 가자미회무침도 정말 맛있다고 해요! 강원도 강릉 항구마차 꼭 가볼 맛집입니다!!


항구마차 (문어숙회, 문어무침)

주소강원 강릉시 옥계면 금진리 149-3

연락처033-534-0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