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 남원 연탄돼지갈비 동막골 남원추어탕 부산집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남원 맛집이 나왔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맛집은 연탄돼지갈비 맛집인 동막골과 남원추어탕 맛집 부산집이에요! 먼저 20년 전통을 자랑하는 연탄돼지갈비집인 동막골은 두툼하게 썬 돼지갈비와 이 집만의 비법 양념으로 담백하고 촉촉한 돼지갈비의 맛이 정말 일품이라네요! 연탄에 굽기 때문에 불맛도 정말 강하다는!! 기름기 쫙 빠진 고기의 담백함과 고소함이 정말 환상이라고 합니다!! 




이 집 돼지갈비는 양념을 미리 하지 않고 구울 때 양념을 발라준다고 해요~ 그래도 겉돌지 않고 육즙까지 살아있는 맛을 맛볼 수 있다고 하네요! 양념을 맨손으로 바르는 내공! 정말 대단하시네요 ㅠㅠ 두툼한 돼지갈비의 식감도 너무 좋다고 해요~ 그리고 무엇보다 고기를 씹어보면 촉촉하게 육즙이 살아있어 제대로 된 돼지갈비를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ㅎㅎ 이 맛있는 돼지갈비가 정말 유명한지 연예인들도 많이 다녀갔다는 사실!! ㅎㅎ




연탄의 불향과 달달한 양파의 맛이 정말 찰떡궁합이라네요~ 돼지갈비 양념에 과일은 하나도 넣지 않는다던데 양파로만 달달한 맛을 낼수 있는 게 정말 신기합니다!! 양파는 물론 파도 듬뿍 넣어 양념을 만든다고 해요~ 그래서 인위적이지 않고 물리지 않는 기분좋은 달달한 맛의 돼지갈비는 먹을 수 있다는 사실!! ㅎㅎ 


동막골 (연탄돼지갈비)

주소> 전북 남원시 요천로 1537

연락처063-625-8953



남원 두번째 맛집은 바로 남원추어탕!! 추어탕 하면 남원이죠~ 이 집은 남원시에 있는 부산집이라는 추어탕 전문식당이에요! 와우! 저도 추어탕 정말 좋아하는데요~ 이 방송보다가 침 흘릴 뻔 했네요 ㅠㅜ 푸짐한 시래기가 다른 추어탕과는 차원이 달라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전라도식 남원추어탕은 다른 추어탕과는 달리 흔히 먹지만 그것만의 매력이 있는 것 같아요!!



경상도추어탕은 미꾸라기를 뼈째 갈아 체에 거른 뒤 얼갈이배추 등을 넣고 맑게 끓여낸다면 전라도추어탕은 미꾸라지를 뼈째 갈아 된장, 들깨 시래기는 넣어 걸쭉하고 진하게 끓이는 것이 특징이죠! 저는 전라도추어탕에 한표!! 너무 맛있겠어요 ㅠㅠ 푸짐한 시래기는 물론 진한 국물이 흰밥을 부르네요 ㅎㅎ 이 추어탕이야말로 밥도둑이 따로 없겠습니다 ㅎㅎ



그리고 남원추어탕의 또하나의 특징은 일반 미꾸라지가 아닌 토종 미꾸리를 사용해 만든다는 건데요! 미꾸리는 몸이 납작한 미꾸라지와는 달리 몸이 둥글둥글 하다고 하네요~ 이 미꾸리는 사용해 추어탕을 끓이면 맛이 깔끔하면서도 더 구수하고 담백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남원추어탕은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적인데요~ 부드러운 추어탕의 핵심은 들깨가루를 물에 개어 체에 내리고 쓴다는 것이에요! 와우~ 그런 노하우가 있는 줄 꿈에도 몰랐네요 ㅎㅎ 먹을 때 제피가루를 넣어주면 더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팁도 있네요!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 뜨끈한 추어탕 생각이 절실합니다! 그리고 술 먹고 해장으로도 너무 좋을 것 같네요 ㅎㅎ 남원 부산집 추어탕 꼭 가볼 맛집이에요!


부산집 (추어탕)

주소> 전북 남원시 요천로 1411

연락처063-632-7823